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양이와 오이에 대한 이야기

category 미디어 검색 기록 2018. 12. 10. 07:00
728x90
반응형


고양이와 오이에 대한 이야기



[출처]



아래 그림들은 재미있는 장면이 아닙니다.






 


몇 년 전 고양이가 오이를 보고 놀라 솟구쳐오르는 영상이 커뮤니티 등에서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오이를 보고 놀라는 고양이를 보며 고양이는 역시 특이한 동물이야 하면서 많이 만들어 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양이가 오이에 대한 특별한 공포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그림의 공통적인 상황이 고양이가 물이나 사료를 먹은 후 뒤에 놓여있는 오이를 발견하고 놀란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추측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책 '고양이처럼 생각하라(Think Like a Cat)'의 저자 팸 존슨 베넷에 의하면 고양이들은 자기 식사장소를 더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된 곳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동물행동전문가 로저 머그포드에 의하면 고양이가 머리를 밥그릇 안으로 숙이고 있을 때 몰래 갖다 놓은 물건이 더 예상 밖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전문병원 백산동물병원 이영수 원장에 의하면 고양이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처음 보는 오이를 다른 동물로 착각해 놀라 피하려는 행동이며 오이 대신 바나나 같은 물체를 놓아도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출처]


공인 동물행동연구가 질 골드먼에 의하면 예상하지 못한 물체가 자기 영역에 들어온 것을 본 고양이가 심하게 놀라서 이런 극단적인 반응을 할 수 있다고 하며, [출처] 영국의 동물 행동학자 로저 잔 포드 박사에 의하면 고양이가 놀란건 오이 자체가 아니라 갑자기 나타난 수상한 것 때문이며 오이의 형상이 뱀과같이 긴 육식 동물과 유사해서 본능적으로 두려움을 느낀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고양이가 오이에 대한 특별한 공보가 있기 보다는 안심하고 식사를 하는데 처음에 보지 못했던 물건 때문에 놀란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오이가 아니기는 하지만 식사중이지 않은 고양이가 몰래 놓인 물건에도 놀라지 않는 경우도 있고 오이를 잘 먹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고양이들이 한 '점프반응'은 극도의 스트레스와 공포를 느꼈을 때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장난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건강까지 해롭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장난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게 되면 고양이와의 관계도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뿐만 아니라 고양이에게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고 집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은 공간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재미로라도 이런 장난은 고양이에게나 집사에게나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